Studio Talk 02.
나를 담은 공간, 나를 닮은 공간 홈파베르입니다.

Studio Talk

2025.06.01

JUN 01, 2025 


이름 윤상현

직업 인테리어 디자이너



PART 01. 나를 담은 공간나를 닮은 공간


ba193fe9c7be4ee35100a000a3e50c1e_1748820926_9114.jpg
 

Q. 간단하게 소개 부탁드립니다.

A. 안녕하세요. 홈파베르 대표 윤상현입니다.

 

Q. ’홈파베르상호에는 어떤 의미가 담겨있나요? 인테리어 업력에 대해서도 소개해 주세요.

A. 2014년 한샘에서 가구 영업으로 커리어를 시작해, 이후 키친 디자이너(KD)로 주방 설계를 맡았어요. 하지만 점차 전체 공간을 주도적으로 디자인하고 싶다는 갈증이 생겨 현장 소장으로 전향했고, 저를 찾아 주는 고객들이 늘어나면서 2017홈파베르를 설립하게 되었습니다.

홈파베르는 생각하는 이성적으로 사고하고, 도구를 사용해 삶을 창조하는 호모 파베르(Homo Faber)’에서 따온 이름으로, 창의적인 생각을 공간으로 구현하는 우리의 정체성을 담고 있습니다.




PART 02. 더 나은 삶을 설계하는 디자이너 


Q. 대표님이 생각하는 '인테리어'란 무엇인가요?

A. 무엇보다 집이 갖춰야 할 기본적인 기능에 충실해야 한다고 생각해요. 물이 새지 않고, 추위로부터 방어하는 등의 필수 조건들이 우선되어야 하죠. 그다음은 사용자에게 맞는 동선과 레이아웃을 적용해 불편함을 줄이고, 마지막으로 심미적으로 만족스러운 공간을 완성하는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Q. 대표님만의 인테리어 디자인 철학을 알려주세요.

A. 가장 중요하게 생각하는 건 사용자의 니즈를 정확하게 읽고 반영하는 것이에요. 인테리어에서 고객이 중요하게 여기는 부분은 다양해요. 누군가는 완성도나 고급스러움을 중요시하고, 어떤 분은 가성비를 고려한 실용적인 리모델링을 선호하죠. 저는 고객들의 각기 다른 니즈를 탐구하고, 그 안에서 해답을 찾아가는 과정을 즐기려고 해요. 어떻게 보면 고객의 생각과 성향이 홈파베르의 디자인 철학이 된다고 말할 수 있을 것 같아요.

 

Q. 인테리어 디자이너가 반드시 갖추어야 할 자질은 무엇일까요?

A. 디자인 역량이나 캐드 같은 프로그램 능력은 기본적인 소양이고, 더불어 위기관리 능력이 필요합니다. 클라이언트의 성향은 늘 같지 않고, 커뮤니케이션 과정에서 예상치 못한 반응이 나올 때가 많거든요. 그럴 때 어떻게 유연하게 대처하느냐가 인테리어 디자이너로서 오래 일을 할 수 있는지를 좌우한다고 봅니다.

 

Q. 많은 인테리어 디자인 회사 중 홈파베르가 선택받는 이유가 무엇일까요?

A. 저희도 그 부분이 궁금해서 고객분들께 직접 여쭤보곤 해요. 그중 약 15%는 톤과 디자인이 예뻐서라고 답하시고, 또 다른 15%는 직원 간의 분위기나 조직문화가 좋아 보여서라고 하세요. ‘신뢰가 가서라는 답변은 가장 많은 비중을 차지해요. 실제로 홈파베르가 연고 고객으로 시작된 브랜드인 만큼, 소개로 찾아오시거나 기존 고객이 재방문해 주시는 경우가 많아요

 

Q. 디자인 영감은 주로 어디에서 얻으시나요?

A. 일상에서 새로운 공간을 경험하며 영감을 얻는 편이에요. 머릿속에 아직 풀지 못한 숙제들이 늘 맴도는데, 그럴 땐 다양한 공간을 관찰하며 실마리를 찾으려 하죠. 그리고 항상 인스타그램을 살피면서 레퍼런스를 눈에 담아요. 레퍼런스를 많이 보다 보면 디자인 흐름이나 핵심이 분명히 눈에 들어오는 순간이 있거든요.

 

Q. 본인을 위한 공간을 만들 수 있다면 어떤 공간을 꿈꾸시나요?

A. 인테리어 실험실을 만들어 보고 싶어요. 자재를 조합하거나 시공을 테스트해 보는 등 실험적인 디자인을 자유롭게 시도해 볼 수 있는 공간을 꿈꿉니다.



고객들의 각기 다른 니즈를 탐구하고,

그 안에서 해답을 찾아가는 과정을 즐기려고 해요.

어떻게 보면 고객의 생각과 성향 자체가

홈파베르의 디자인 철학이 된다고 말할 수 있을 것 같아요.”





PART 03. 홈파베르는 이렇게 일합니다.


ba193fe9c7be4ee35100a000a3e50c1e_1748820982_7781.jpg

ba193fe9c7be4ee35100a000a3e50c1e_1748820983_2084.jpg
 

Q. 프로젝트 진행 시 최우선으로 생각하는 가치나, 1순위 원칙에 대해 알려주세요.

A. 전체 과정 중 70% 이상을 레이아웃에 투자해요. 가계약이 진행되면 곧바로 클라이언트의 집에 대한 스터디를 시작하는데요, 수십 가지의 레이아웃을 도출한 뒤 상담을 통해 하나씩 소거하며 라이프스타일에 가장 적합한 구조를 찾아갑니다. 그 연결점을 찾는데 많은 에너지를 사용해요.

 

Q. 대표님은 집에서 가장 중요한 공간은 어디라고 생각하시나요?

A. 주방이라고 생각합니다. 주방은 단순히 요리를 하는 공간을 넘어 안전과 기능, 가족의 건강 등 많은 것이 집약된 공간이죠. 주방에 어떤 자재와 컨셉을 선택하는가를 살펴보면, 클라이언트의 가치관과 라이프스타일이 보여요.

 

Q. 프로젝트를 진행할 때 가장 고민하는 부분은 어디인가요?

A. 가구라고 답변할 수 있을 것 같아요. 제가 가구를 워낙 좋아하기도 하지만, 내부 컬러부터 엣지 마감, 도어 두께 등.. 마음먹으면 한없이 고민할 요소가 많은 분야예요. 그래서 홈파베르에는 가구 전담팀을 따로 운영해 차별화된 퀄리티로 구현하고자 합니다.

 

Q. 방금 말씀하신 것처럼 홈파베르에는 가구팀과 패브릭팀이 따로 있는 것으로 알고 있어요. 그 이유가 무엇인가요?

A. 인테리어 디자이너가 아무리 경험이 많아도 모든 분야를 깊이 있게 다루긴 어렵다고 생각해요. 가구는 물론이고, 커튼이나 패브릭, 스타일링 역시 그 자체로 전문성과 심도가 필요한 영역이에요. 홈파베르에서는 각 분야에 전문팀을 통해 더 완성도 높은 결과를 만들고자 하고 있어요.

 

Q. 가장 애착이 가거나, 기억에 남는 프로젝트를 소개해 주세요.

A. 인테리어를 평생의 일로 삼아야겠다고 결심하게 한 잠원동 현대아파트현장이 가장 기억에 남아요. 홈파베르 초기에 맡았던 이 현장은 리모델링이 끝난 후 고객님의 진심 어린 반응을 통해 인테리어 직무의 보람된 가치를 일깨워 주었던 현장이었어요. 당시 집에 살던 아이가 써준 감사편지는 지금도 액자로 만들어 사무실에 걸어두고 있습니다.

 

Q. 대표님의 직업병이나 습관이 궁금해요.

A. 의식적으로 새롭고, 좋은 공간을 경험하기 위해 찾아다녀요. 호텔에 가면 짐을 풀기 전에 줄자부터 꺼내 실측을 시작하죠. 샤워 부스가 800사이즈 일 때 실제 사용감이 어떤지, 행동반경은 편한지, 공간의 비율과 사이즈, 또 안 보이는 곳들은 어떤 방식으로 마감했는지 살펴보며 배울 점을 찾습니다




PART 04. 홈파베르가 전하는 인테리어 트렌드와 팁


Q. 최근 고객들이 많이 찾는 인테리어 컨셉은 무엇인가요?

A. 한마디로 정리하면 미니멀이라고 할 수 있어요. 과거에는 화려한 장식과 포인트를 더했다면, 최근에는 의도적으로 덜어내고, 보이지 않게 숨기며, 정돈된 상태를 유지하려는 경향이 강해요. 단순하지만 정교한 구성으로 공간의 깊이를 만들어내는 것이 요즘 인테리어의 매력인 것 같아요.

 

Q. 홈파베르에서 최근 인테리어 트렌드 중 주목하는 부분을 알려주세요.

A. 한국적인 미감을 원하는 고객들이 늘고 있어요. 중국풍도, 일본풍도 아닌, 고유한 한국의 정서를 담은 디자인이요. 한동안 단절되었다 보니 지금은 그 감각을 다시 찾아가는 과정에 있다고 생각해요. 앞으로도 이러한 흐름이 더 발전할 것으로 보고 있어요.

홈파베르에서도 이런 시도를 담은 프로젝트를 진행하고 있는데요, 한지와 삼베 고재 등 자연소재를 포인트를 준 가구와, 한옥의 비례감이나 여백을 통해 한국의 미를 현대적인 감성에 맞춰 풀어내고자 하고 있습니다.


ba193fe9c7be4ee35100a000a3e50c1e_1748821010_0262.jpg

ba193fe9c7be4ee35100a000a3e50c1e_1748821013_692.jpg

현대아이스페이스 현장은 한옥과 호텔 사이의 섬세한 감각이 돋보인다. 거실은 도장으로 마감한 화이트 톤 벽체와 원목마루의 따스함이 어우러졌다.

천장을 가로지르는 건식 무늬목으로 마감한 보는 한옥의 대들보를 연상시키는 독특한 디자인 포인트가 되어준다.



Q. 내년 혹은 앞으로 유행할 것으로 예상되는 제품이나 스타일은?

A. 과거에는 하이엔드 업체만 접근할 수 있었던 고급 인테리어 정보들이 이제는 유튜브나 플랫폼을 통해 빠르게 공유되면서 업계 전반의 수준이 상향평준화되었어요.

기본적인 수준이 높아진 지금, 중요한 건 어떻게 다름을 표현하느냐입니다. 그런 점에서 저는 키치(Kitsch)’한 감성이 트렌트로 주목받을 수 있다고 봅니다. 아기자기하고, 과감한 포인트가 익숙한 구조에 의외성을 더하며 새로운 매력으로 다가올 수 있죠.

 

Q. 다른 곳에서 예산을 아끼더라도 꼭 이것만은 투자하라고 권하고 싶은 부분이 있다면요?

A. 가장 먼저 단열이나 누수처럼 현재 문제가 있는 집의 기본 기능을 바로 잡는 것입니다. 다음은 불필요하게 더해진 기존 장식을 덜어내는 철거 작업일 것 같아요. 화려한 몰딩이나 복잡한 아트월을 정리하는 것만으로도 비용 대비 만족도 높은 결과를 만들 수 있어요.

마지막으로는 머릿속에 이건 꼭 하고 싶다고 생각 드는 부분은 과감하게 투자하시는 것을 추천드려요. 하지 않아서 남는 아쉬움이 시도 후의 후회보다 훨씬 오래가더라고요.  

 

Q. 장기적으로 보았을 때 추천하고 싶지 않은 스타일이나 제품.

A. 거실 바닥재로 타일을 선택할 땐 신중할 필요가 있어요. 당장은 고급스럽지만, 장기적으로는 매지 관리가 어렵고 보행감에서 불편함이 따를 수 있거든요.


 


PART 05. 홈파베르가 말하는 라우체


ba193fe9c7be4ee35100a000a3e50c1e_1748821061_4779.png

수원 영통하우스토리 57PY(ⓒ김명구 / Design by 홈파베르)

인천 연수구 송도자이하버뷰 54PY(ⓒ김명구 / Design by 홈파베르)

 

Q. 라우체 제품 중 선호하거나 추천하는 제품은? 

A. 코인 시리즈와 미스틱 시리즈를 가장 많이 사용하고 있어요. 라우체만 사용할 때는 인식하지 못했는데 다른 브랜드를 써보면 확실한 품질의 차이가 느껴져요.

현재 운영 중인 게스트 하우스도 저가형 제품을 설치했다가 금방 망가져서, 결국 최근에 라우체 제품으로 교체했어요. 물론 더 저렴하고 예쁜 제품도 많지만 품질까지 고려하면 라우체를 추천할 수밖에 없어서 실제 고객들에게도 자신 있게 권하고 있습니다.




PART 06. 홈파베르의 목표


Q. 앞으로 도전해 보고 싶은 프로젝트나 새로운 시도가 궁금합니다.

A. 숙박 시설에 대한 프로젝트를 계속해서 시도해 보고 싶어요. 숙박 시설은 주거 인테리어보다 자유도가 높고, 새로운 시도를 담아내기 좋은 영역이라 늘 흥미롭게 느껴집니다.

또 하나는 한국적인 감성을 담은 프로젝트인데요. 한국적이라는 것이 꼭 전통의 한옥에 국한되지 않는다고 생각해요. 230~240cm의 낮은 층고를 가진 아파트 역시 한국적인 공간의 한 형태라고 볼 수 있죠. 한국 아파트에서 시도할 수 있는 컨셉을 갖춘 공간을 만들어보고 싶어요.  

 

Q. 홈파베르가 경쟁력을 갖추기 위해 계속해서 발전시키고 있는 차별점이 있다면?

A. 지금은 누구나 단기간에 그럴듯한 포트폴리오를 만들 수 있는 시대가 되었어요. 하지만 중요한 건 그 퀄리티를 얼마나 꾸준히 유지할 수 있는가 일텐데요. 저는 그 기반이 조직문화시스템에서 나온다고 봅니다.

최고의 복지는 동료라는 말처럼, 열심히 하는 사람들이 모인 조직은 자연스럽게 성장하게 되어있습니다. 직원들이 즐겁게 일하고, 성장하며, 서로의 지식과 경험을 나눌 수 있는 환경을 만들기 위해 노력하고 있어요.

또 하나는 시스템을 갖추는 일입니다. 단기적으로는 한 사람이 하는 게 쉬울 수 있지만, 각자 전문성을 바탕으로 협력하는 구조야말로 더 오래갈 수 있는 방향이라고 믿어요. 대표로서 이 두 가지가 잘 유지되도록 고민하고 지속적으로 투자하고 있어요.

 

Q. 회사 규모가 커진다면 추가로 증원하고 싶은 팀이나 계획이 있을까요?

A. , 홈파베르와 인연을 맺은 고객을 전담해 관리하는 고객 관리 팀이나, A/S를 전문적으로 대응할 수 있는 사후관리 팀을 만들고 싶어요. 한 번의 인테리어가 끝이 아니라, 완공 이후에도 신뢰를 이어갈 수 있는 구조를 만드는 것이 앞으로의 과제이자 목표입니다.   

 

Q. 어떤 분들이 찾아오면 특히 만족할까요?

A. 집에 대한 고민과 아이디어가 많은 분들이라면 특히 만족하실 것 같아요. 요구 조건이 뚜렷하고 많을수록 밀도 높은 결과가 나올 수 있다고 생각하거든요.

집에 대해 진심인 분들, 그리고 그 모든 과정을 함께할 해결사 같은 파트너를 원하시는 분들이라면 홈파베르와의 작업에서 큰 만족감을 느껴 보실 수 있을 거라 생각합니다




PART 07. 홈파베르 대표 프로젝트


<yeongtong_haustory 57PY>


ba193fe9c7be4ee35100a000a3e50c1e_1748821220_0843.jpg
김명구 / Design by 홈파베르


<i-space 65PY>


ba193fe9c7be4ee35100a000a3e50c1e_1748821238_8104.jpg
김명구 / Design by 홈파베르



───────────────────


앞으로 펼쳐질 홈파베르의 프로젝트를 통해 진정한 집의 가치를 만나보세요.

 

ADDRESS.

OFFICE 서울 서초구 논현로27 72 우경빌딩 2

DESIGN LAB 경기도 광명시 소하로 190, 광명G타워 B 1415

TEL.

02-2168-3111

HOMPAGE

homefaber.co.kr.

BLOG.

https://blog.naver.com/homefaberdesign

INSTAGRAM.

@homefaber_official

YOUTUBE.

@homefaber_design

 

 

본 이미지를 무단으로 공개, 배포, 복사하거나 사용하는 행위는 법적으로 금지되어 있음을 알려드립니다. 이미지 사용 허가는 ()화신세라믹 마케팅팀으로 문의하시길 바랍니다.

Copyright 2025. 화신세라믹 ALL rights reserved

 


BRAND PRODUCTS.

다음
이전
닫기